피플 > 아산인 이야기 더 나은 치료법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코 분야 세계적 전문가 2022.08.03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장용주 교수

해외에서 찾아온 20개국 130여 명의 의사에게 코 성형술 전수해 주기도”

 

 

지난 10년간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에는 약 80개국에서 4,900여 명의 외국인 환자가 방문했다. 현재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임상과장이자 세계적인 코 분야 전문가로 전세계 코 질환 환자들에게 최상의 수술과 보살핌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는 장용주 교수를 만나 외국인 환자 관련 이야기를 들었다.

 

외국인 환자에 대한 진료 시 철학

가족이 아프면 속상하고 쾌유를 간절히 바라듯이 모든 환자를 가족처럼 여기며 애정을 담아 치료하고 있다. 그리고 더 나은 치료법을 찾기 위해 꾸준히 연구를 진행해왔다. 그 결과, 코 중앙에 있는 비중격이 휘어 나타나는 질병인 ‘비중격만곡증’ 치료법과 비염 수술 시 코 안 조직을 과다하게 제거해 생기는 극심한 통증 상태인‘빈코 증후군’ 수술법을 세계 처음으로 개발했다. 유전적인 문제로 코피가 수시로 나는 ‘유전성 출혈 모세혈관확장증(HHT)’치료를 위한 새로운 수술법도 선보였다.

 

전문 진료 분야와 축적된 경험

코는 기능적으로 호흡을 담당하는 중요한 기관이며, 얼굴 중앙에 자리 잡고 있어 전반적인 외모를 결정짓는다. 코 질환 환자들의 수술 후 삶의 질이 향상되고 외모에 대한 자부심을 얻는 것을 보면서 코 분야에 매료되었다. 그래서 당시 한국에서 미개척 분야였던 코 분야를 선택하였고 코 성형을 선도하는 미국의 캘리포니아대학교 데이비스캠퍼스(UC Davis)에서 연수를 받았다. 그 후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에 합류해 지난 20년간 6,000 례 이상의 수술을 집도했으며, 그 중 코 성형술 약 3,000례, 비중격만곡증 수술 약 2,000례, ‘빈코 증후군’ 수술 약 150례, 유전성 출혈 모세혈관확장증(HHT) 수술 약 30례 진행했다. 이러한 노하우를 전세계 의료진에게 전수하여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코 성형에 관한 교과서를 2006년 및 2013년에 두 권 출간했다. 그리고 코 성형 관련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아산 코 성형 심포지엄’을 2003년부터 매년 개최해 올해 심포지엄에는 74개국 1,100여 명이 참가했다.

 

외국인 환자 진료 시 신경 쓰는 점

모든 환자가 그렇듯 외국인 환자들도 진료 시 더 깊이 있는 상담을 희망한다. 그래서 외래 진료 시, 환자의 현재 상태에 대해 세심히 듣고 궁금한 사항이 있는지 확인하며 시간을 더 할애하고자 한다. 그리고 약 20개국 130여 명의 해외 의학자에게 코 성형 연수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접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이 외국인 환자들을 이해하면서 깊이 있는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외국인 환자들과의 진심 어린 소통을 위해 노력하다 보니 다양한 국적의 환자들과 친구가 되어 지금까지도 교류하고 있다.

 

 

기억에 남는 외국인 환자

코 성형 부작용으로 고통받던 캄보디아 환자가 유럽 및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서울아산병원을 방문했다. 환자는 서울아산병원에서 코 성형 재수술과 유착 제거술 후 꾸준한 치료를 통해 신체적·정신적 고통에서 대부분 해방되었다. 신체적인 고통으로 인해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고통까지 받던 환자가 성공적인 치료를 통해 나날이 호전되어 행복한 일상을 보내는 것이 의사로서 너무나 큰 기쁨이었다.

 

외국인 환자 진료 후 얻은 보람

외국인 환자는 현지 의료 수준이 낮아 적절한 치료를 제때 못 받는 경우가 많다. 현지에서 치료받지 못하고 절망하던 환자들이 서울아산병원에서의 성공적인 치료를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것을 종종 보았다. 외국인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를 제때 제공함으로써 환자들의 인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 매우 보람차다.

 

외국인 환자에게 하고 싶은 말

치료받기 위해 문화와 언어가 다른 먼 타국을 방문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깊은 고민 끝에 서울아산병원에서 치료받기로 결정한 여러 외국인 환자들이 만족하는 것을 옆에서 보았다. 서울아산병원 의료진도 외국인 환자들이 성공적으로 치료받은 후 안전하게 귀국하기를 바라고 있으며, 외국인 환자 사후 관리 시스템 구축 등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믿어주면 좋겠다.

 

 

※ 'Meet AMC Experts'는 치료를 위해 먼 길을 찾아온 외국인 환자에게 희망이 되어준 서울아산병원 전문 의료진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이비인후과
장용주 교수

전문분야 : 코성형, 비중격
직책 :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과장
학술활동 : 범(凡)아시아안면성형재건학회 회장 / ‘아산 코성형 심포지엄’ 발기인 / 지난 17년간 25개국, 150여 번의 해외초청강연 / 코 성형 교과서 2권 출간, 교과서 9권 집필자로 참여 / 지난 20 년간 SCI 논문 130편 이상 출간

보다 건강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이 콘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말씀해 주세요.

뒤로가기

서울아산병원 뉴스룸

개인정보처리방침 | 뉴스룸 운영정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