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 연구이야기 경추경나사못과 5.5mm 막대를 이용한 고정술의 효과 분석 2024.12.12

- 신경외과 장선우 전문의 -

 

 

 

서울아산병원 신경외과 장선우 전문의는 제4회 대한척추종양연구회-대한척추종양학회 공동 학술대회에서 ‘경흉추 이음부에 위치한 전이성 척추종양의 전방 척추체 절제술과 5.5mm 막대를 이용한 후방고정술의 비교’를 주제로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 연구 결과는 ‘경추경나사못과 5.5mm 막대를 이용한 후방고정술’이 기존 수술법보다 안정적임을 증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Q. 연구의 배경은? 
경흉추 이음부는 유동관절인 경추와 상대적으로 고정된 관절인 흉추의 이행부이다. 따라서 다른 척추 부위보다 더 강한 고정력이 필요하다. 전통적인 고정 방법은 ‘전방 척추체 절제술’과 ‘후방 경추 외측괴 나사못과 3.5mm 막대를 이용한 다관절고정술’이다. 전방 척추체 절제술은 척추체의 병변을 직접 제거한다는 장점은 있으나 고정력에 한계가 있고, 다관절고정술은 상대적으로 약한 나사못과 얇은 막대를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마디 관절을 고정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 새로운 기법인 ‘경추경나사못과 5.5mm 막대를 이용한 후방고정술’의 우수한 효과를 확인하고자 했다.

 

 

Q. 연구에 대해 설명하면?
경추경나사못 수술법은 추골동맥과 신경 손상의 위험도가 높아 그동안 잘 시행하지 않았다. 수년전부터 우리 병원 신경외과 박진훈 교수팀은 경추경나사못 프리핸드 테크닉을 활용한 안전한 방법을 보고해 왔다. 최근 연구에서는 경추에서 5.5mm 막대와 호환되는 큰 경추경나사못을 사용해 적은 마디로도 더 강한 고정력을 유지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보고한 바 있다. 그리고 이번 연구에서는 경흉추이음부에서 다른 전통적인 수술법인 전방 척추체 절제술과의 비교를 통해 새로운 수술법의 안정성도 확인해 보았다. 2000년부터 2023년까지 경흉추 이음부 전이암 수술을 받는 환자 3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전방 척추체 절제술을 받은 그룹 12명과 경추경나사못과 5.5mm 막대 후방고정술을 받은 그룹 23명으로 구분해 시행했다. 그룹별로 임상적 특징, 수술 결과, 수술 후 장기관찰과정에서 확인된 영상학적 소견과 합병증 등을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경추경나사못과 5.5mm 막대 이용 고정술 그룹은 전방 척추체 절제술 그룹보다 추적관찰 과정에서 척추가 앞으로 굽어지는 후만변화가 적게 발생했고 기구 적용 실패로 인한 재수술률도 낮았다.

 

 

Q. 앞으로의 연구 계획은?
향후 경흉추 이행부의 병변치료에는 우리 병원 신경외과만의 새로운 수술법인 경추경나사못과 5.5mm 막대를 이용한 후방고정술을 적극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척추 종양 뿐 아니라 외상, 감염 등 다른 질환에서도 이 수술법을 적용하고 효과를 증명해 검증된 새로운 고정술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를 이어 나갈 것이다.

보다 건강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이 콘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말씀해 주세요.

뒤로가기

서울아산병원 뉴스룸

개인정보처리방침 | 뉴스룸 운영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