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의료 종양내과 강윤구 교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선정 2021.12.01

종양내과 강윤구 교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선정

 

 

종양내과 강윤구 교수가 ‘2021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Highly Cited Researchers, HCR)’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글로벌 학술정보 분석기업 클래리베이트는 매년 22개 연구 분야에서 동료 연구자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 연구자를 HCR로 선정해 발표한다. 기준은 과거 11년간 작성된 논문의 피인용 실적이 세계 상위 1% 안에 드는지다. 올해 HCR로 선정된 연구자는 전세계 70여 개국에 걸쳐 총 6,602명이었으며 국내 연구자는 55명(복수 분야 중복 선정 제외 시 47명)이 포함됐다.

강윤구 교수는 ‘크로스필드’ 분야의 HCR로 선정됐다. 크로스필드는 단일 학문 분야 실적만 보지않고 여러 분야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연구자를 파악하는 분야다. 인위적으로 설정된 전통적 범주를 뛰어넘어 융합 연구에서 요구되는 연관성에 부합하는 영역이어서 더 의미 있다.

강 교수는 위암, 위장관기질종양(GIST) 분야의 권위자로 400여 편의 학술논문을 국내·외 피어 리뷰 저널에 게재했다. 전이성 위암에 대한 면역관문억제제인 니볼루맙의 치료효과를 입증한 3상 임상연구 결과를 「란셋」에 게재했고, 국소진행성 위암환자에 대한 수술 전 선행화학요법의 효과를 입증한 국내 다기관 3상 임상연구 결과를 「저널오브클리니컬온콜로지」에 게재했다. 표준요법에 실패한 GIST 환자에 대한 글리벡 재투여 요법의 치료 효과를 증명한 3상 임상연구 결과를 「란셋 온콜로지」에 게재했다. 이밖에도 대한항암요법연구회장, 대한종양내과학회장, 대한위장관기질종양연구회장 등을 역임하며 관련 분야 연구 발전에 기여해왔다.

뒤로가기

서울아산병원 뉴스룸

개인정보처리방침 | 뉴스룸 운영정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