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익준 교수 | 서울아산병원 피부과
[ 피부노화란 무엇인가요? ]
피부 노화를 한마디로 함축적으로 정의해 드리기는 어렵고 여러 가지 증상들의 집합체로 알려져있는데요, 피부 탄력이 떨어져서 주름이 생긴다든지, 피부가 얇아진더다든지 피부 색소 이상 즉,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과색소처럼 피부가 검게 되는 것도 노화의 증상 중 하나지만 일부 환자들에게서는 피부의 국소적인 색소가 줄어서 희끗희끗하게 보이는 것도 피부 노화의 증상들 중 하나입니다. 피지 분비 등이 감소가 되고 땀도 덜 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부 안의 콜라겐은 피부의 가장 주된 구성성분인데 콜라겐이 감소되어 있기도 하고 피부 안에 있는 탄력 섬유도 노화가 되면서 점점 줄어가는 특징을 보입니다.
[ 피부 노화의 원인기 무엇인가요? ]
피부 노화는 개인차가 당연하게 존재하게 되는데 이는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유전적인 요인도 많이 있긴 하겠지만 오히려 환경적인 요인, 내인성 노화 그리고 외인성 노화로 구분을 하는데 내인성 노화는 시간이 감에 따라서 따라서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노화를 얘기하는 거고, 외인성 노화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노화입니다. 외인성 노화의 교정할 수 있고 또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주된 원인은 자외선입니다. 이외에도 수면부족이라던지 비만, 흡연, 음주 같은 생활 습관들도 외인성 노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선크림을 잘 바르는 방법이 있나요? ]
자외선 차단제는 매일 발라주시는 게 좋습니다. 실외 활동을 하게 되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바르는 양을 궁금해 하실 텐데 우리가 얼굴 크기에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500원짜리 동전 크기로 짜서 얼굴에 펴 바르는 게 좋고 생각보다는 많이 써야지 충분한 효과를 누릴 수 가 있습니다. 외부 활동을 하게 되면 자외선차단제를 2~3시간마다 한 번씩 덧발라 주는 게 추천 되고 있습니다.
[ 선크림의 SPF, PA가 무엇인가요? ]
태양으로부터 우리 피부로 전달되는 자외선은 자외선A와 B가 있습니다. 사실 그건 파장대로 구분 하게 되는데 자외선 A 를 차단하는 능력을 PA지수로 나타나게 되고 자외선 B를 차단하는 능력을 spf 지수로 나타나게 되는데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하실 때에는 자외선B, 즉 SPF수치는 30이상인 것을 선택하는 게 추천되고 PA, 즉 자외선A 차단 능력은 ++ 이상인 제품을 선택하시는 게
효과적인 자외선 차단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자외선 차단 이외 다른 방법이 있나요? ]
우선 가장 중요하게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적절한 피부 보습입니다. 피부는 건조해지면 노화가 더 빨리 나타나게 되고 실제로 피부가 건조한 상태만으로도 노화가 많이 된 것처럼 자글자글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보습해 주시는 게 좋고 적절한 피부 보습 방법은 사람들마다 개인차가 있긴 하겠지만 씻으신 다음에는 꼭 뭔가를 발라준다고 기억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얼굴에는 보통 유분기가 조금 있는 크림 제형을 선택하시는게 좋고 몸에도 크림제형 바르셔도 좋긴 하지만 발림성이 좋은 로션 타입, 수분기가 더 많고 유분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고 우리나라는 문화적으로 때를 미는 습관을 가지고 계시는데 때를 밀게 되면 피부가 많이 건조해집니다. 피부의 가장 겉표면 각질층이라고 하는 부분은 밀려서 나오는 때로 보이는데 이게 있어서는 안되는 안 좋은 게 아닙니다. 우리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 물리적이고 또 화학적인 장벽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각질층을 잘 유지하시는 게 좋고 보습 뿐만 아니라 중요한 생활 습관 중 하나가 금연, 금주하는 게 좋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고 담배를 피우게 되면 피부 노화가 빨리 일어난다는 여러 가지 증거들이 제시되고 있고 수면 부족이 되면 피부 노화가 빨리 일어나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 시간을 챙기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수분섭취도 피부 보습을 위해서 아주 권장이 되는데 수분 섭취 관련해서는일반적으로 건장한 성인인 경우에 음식, 커피 같은 음료로 섭취하는 수분 이외에도 생수를 2L 정도 마시는 게 아주 도움이 됩니다만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피부 노화가 빨리 일어나는 거는 맞는 사실인데 물을 많이 먹는다고 노화를 예방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물을 많이 드실 생각 보다는 충분히 드신다는 생각으로 임해 주시면 좋겠고 심장 질환이나 신장 질환 있으신 분들은 주치의와 상담 후 본인의 수분섭취량을 결정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 추천하는 피부 관리법이 있나요? ]
우선 본인 피부 타입에 맞는 클렌징 제품 얼굴에 폼클렌저를 쓴다던지 본인 피부에 맞는 바디워시를 사고 자극 없는 저자극성 보습제 본인 피부 타입에 맞는 거를 전문의와 상담을 하든 본인이 다채롭게 써보고 그 중에 제일 좋은 것을 고르시든 해서 한 가지를 구비하신 다음에 나머지는 기능성화장품에 그 돈을 다 투자하는 것보다는 피부 보습을 위해서 가습기를 한 대 장만하신다던지 헬스장 가서 근력 운동을 열심히 하시고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게 저는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여러가지 생활 습관과 요인들 중에 과체중 그리고 비만이 있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식습관 그리고 적절한 운동이 아주 중요합니다.
[ 먹는 콜라겐은 효과가 있을까요? ]
콜라겐 먹는 제품들이 시중에 다채롭게 또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고 저도 잘 알고 있고 실제 진료실에서도 많은 환자분들이 콜라겐을 복용 중이시라고 말씀을 해주시는데 일단 이론적인 배경만 말씀을 드리자면 콜라겐을 섭취했을 때 그게 바로 콜라겐 상태로 흡수가 돼서 피부로 전달되지 못합니다. 콜라겐이 소화되기 위해서는 아미노산 같은 단백질에 전구체로 잘게 분해가 되어서 흡수가 되었다가 그게 피를 타고 돌아다니다가 그 중 아주 일부분만 피부로 전달이 되어서 피부에 콜라겐을 만들어 내는 세포에게 전달되고 그 세포가 아미노산 등을 다시 조립을 해서 콜라겐으로 만들어서 피부 콜라겐이 되는 건데요. 우리의 콜라겐을 100만큼 먹는다고 했을 때 피부에 과연 얼마나 전달되는 지 참 알기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피부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는 장기, 근육들도 다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거든요 그런 곳에도 콜라겐이 사용되기 때문에 우리가 먹으면 바로 피부로 간다 이런 기대를 하기는 좀 어렵습니다.
[ 얼굴 이외 부위의 노화 관리도 중요하겠죠? ]
물론입니다. '얼굴 피부만 잘 관리하면 된다'라고 생각을 많이 하고 계시는 거 같아요. 그래서 우리 목과 손 일반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부위라고 할 수 있죠 그런데도 자외선 등에 의해 가지고 노화가 빨리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목에도 항상 보습 그리고 자외선차단제 도포해 주시는 게 좋고얼굴이랑 목은 열심히 관리한 분들 영화배우나 연예인분들 많지만 이 손등 주름을 보면 나이를 감출 수 없는 경우들이 많아요. 그래서 나중에 후회하기 전에 손등에도 항상 핸드 크림 등을 발라 주는 게 좋고 야외 활동 하시게되면 특히 손등은 자외선 차단제 또는 장갑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 식습관도 피부 노화와 연관이 있나요? ]
물론입니다. 우리가 먹는 것들이 결국 다 피부가 되고, 말 그대로 피와 살이 되는 건데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서 피부노화의 정도도 차이가 생기게 되고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거는 노화라는 것이 산화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이런 활성산소를 줄여 줄 수 있는 항산화 음식을 많이 먹는 게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무엇이 항산화 성분인지 어떤 음식을 먹으면 항산화 효과를 누릴 수 있는지를 간단하게 요약해서 보면은 WHO 슈퍼푸드, 브로콜리도 있고 넛츠들도 있고 녹황색 야채들 그리고 충분한 단백질 공급원을 섭취를 하셔서 식습관으로도 충분히 건강한 피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피부과에서는 어떤 치료 방법이 있나요? ]
피부가 이미 노화가 진행됐는데 난 조금 더 고운 피부 건강한 피부로 개선시키고 싶다고 하시면 피부과에 오셔가지고 전문의와 상담을 하신 후에 저희가 제공해 드릴 수 있는 치료가 다채롭게 있지만 대표적인 것들만 말씀드리자면 피부의 탄력이 떨어진 경우에는 고주파 리프팅 치료도 있고요 그리고 피부에 주름이 생기면 주름을 지게하는 근육을 마비시키는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보톡스 주사, 보툴리눔 독소 주사가 있고 패인 주름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필러 주입술 같은 것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 보습이 보습제 만으로 안 되는 경우에는 피부 관리 등 주기적으로 해 드릴 수 있으니까 문제가 있으시거나 고민되시는 부분이 있으시면 피부과에 오셔서 진료 보시고 상담 받아 보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