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 아산인 이야기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대장 수술 전문가 2023.02.22

서울아산병원 대장항문외과 윤용식 교수

“美 클리블랜드 클리닉 연수 등 대장항문외과 다양한 수술 기법과 지식 꾸준히 습득”

 

 

지난 10년간 서울아산병원 대장항문외과를 찾은 외국인 환자는 36개국, 1,300여 명이다. 현재 서울아산병원 로봇수술센터 소장이자 대장항문외과에서 대장암, 염증성 장질환, 크론병 등 다양한 대장 질환 수술을 매년 400건 이상 집도하고 있는 윤용식 교수를 만나 외국인 환자 치료 관련 이야기를 들었다.

 

외국인 환자에 대한 진료 시 철학

지식이나 판단력이 부족한 의사는 환자에게 도움을 주기 힘들다. 특히 수술을 집도하는 외과의사에게는 전문 의료 지식과 상황 판단력 등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외과의사는 최신 치료법과 발전하는 의학 기술을 끊임없이 습득해야 한다. 그리고 해당 지식을 환자 진료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최선의 치료를 다한 것이라 생각한다. 의료 지식과 수술 기법을 꾸준히 습득하여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음을 자부한다. 치료 과정 중 환자의 생각을 읽고 마음을 다독이는 것도 의사에게 필요한 자질이라 생각한다. 환자에게 다정한 말을 건네주며 공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문 진료 분야와 축적된 경험

대장항문외과 분야의 대가이자 은사인 김진천 교수와 유창식 교수의 추천으로 대장항문외과를 선택했다. 다시 태어나 외과의사가 된다 해도 대장항문외과를 선택할 것이다. 대장항문외과는 수술 방식이 다양하고 응급 수술도 많아 외과 분과 중 가장 다이나믹하다. 대장항문외과의 다양한 수술 기법을 배우기 위해 2017년 미국 오하이오 주에 위치한 클리블랜드 클리닉에 1년 단기 연수를 다녀왔다. 염증성 장질환 수술과 직장암 경항문 접근법에 대한 수술 기법을 배우고 관련 연구에도 참여했다. 서울아산병원에 돌아온 후 연수에서 습득한 지식을 후배들에게 전수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에서 2010년부터 매년 400건 이상의 수술을 집도하여 지금까지 4,000건 이상의 수술을 시행했다. 2021년에는 로봇수술 150여 건, 염증성 장질환 수술 100여 건, 대장암 직장암 복강경 및 개복수술 150여 건을 시행했다. 또한, 복강경 및 로봇수술의 효용성 연구,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치료 연구 성과 등 대장 질환 관련 지속적인 연구를 토대로 SCI 논문을 150여 편 발표했다.

 

외국인 환자 진료 시 신경 쓰는 점

환자 진료를 처음 시작했던 12년 전이나 지금이나 환자 진료는 여전히 조심스럽다. 외국인 환자 진료는 특히 더 신경을 쓰게 된다. 외국인 환자 진료 할 때마다 언어와 문화가 다른 타국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치료받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느낀다. 외국인 환자를 최대한 배려하고자 그들의 입장에서 상담을 진행하고 치료하고자 노력한다. 외국인 환자가 불편함 없이 치료받고 귀국해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란다.

 

▲ 서울아산병원 대장항문외과 윤용식 교수, 사우디 의학자와 함께

 

기억에 남는 외국인 환자

2015년 크론병으로 수차례 수술을 받았으나 장피누공으로 인해 복부에서 대변이 흐르는 합병증이 생긴 아랍에미리트 환자가 방문했다. 소화기내과와의 협진을 통해 전신상태 교정 후 수술을 진행했다. 환자는 다른 합병증 없이 성공적으로 치료되어 귀국했다. 최근 10년간 국내 최다 수술 집도 경험으로 환자에게 적절한 수술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크론병은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중동에서는 서울아산병원으로 크론병 환자의 복부 수술을 꾸준히 의뢰하고 있다.

 

외국인 환자에게 하고 싶은 말

동남아시아, 중국, 몽골, 중동 등 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국가의 환자들이 서울아산병원을 많이 방문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은 세계 유수 의료 기관에 버금가는 의료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암이나 난치성 질환으로 자국에서 치료가 불가능하거나 어렵다고 판단된 환자를 서울아산병원에서 성공적으로 치료한 경우도 많다. 서울아산병원의 치료 비용은 세계 유수 기관에 비해 낮은 편이다. 서울아산병원에서 많은 외국인 환자가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서울아산병원을 믿고 최적의 치료를 받기 바란다.

 

대장항문외과
윤용식 교수

전문분야 : 대장암, 직장암, 염증성 장질환, 로봇수술
직책 : 센터소장, 로봇수술센터
학술활동 : 상임이사 및 부총무, 대한대장항문학회 / 정기 초청연자, 아시아 염증성 장질환학회 / SCI 논문 150여 편

보다 건강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이 콘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말씀해 주세요.

뒤로가기

서울아산병원 뉴스룸

개인정보처리방침 | 뉴스룸 운영정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