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 전문가 칼럼 탄산수와 탄산음료 2018.05.08

 

탄산음료와 탄산수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탄산음료와 탄산수 모두 ‘탄산 음료류’의 식품유형에 해당하지만, 탄산수는 자연적으로 탄산가스를 함유하고 있는 물이거나 먹는 물에 탄산가스를 주입한 것을 의미하며, 탄산음료는 먹는 물에 식품첨가물과 탄산가스를 혼합한 것을 말합니다. 특히 탄산음료는 식품의 제조과정에 백설탕, 흑설탕, 꿀, 물엿 등이 함유되는 가당음료가 대부분 입니다. 

 
 

탄산수를 마시면 좋은 점이 있나요?

탄산수는 평활근에 작용하여 위장관계의 운동성을 향상시킴으로써 포만감을 감소시키고, 소화장애와 변비, 담낭을 비우는데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되고 있고, 첨가물이 없는 탄산수를 마실 경우 물을 마실 때와 마찬가지로 원활한 신체 대사와 기능 조절, 탈수 방지, 탄력있는 피부유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무분별한 섭취는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탄산가스가 역류성 식도염 등의 소화기계통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트림과 더부룩함을 호소하게 할 수 있으며, 위산의 분비를 증가시키거나 위벽을 자극하여 염증을 유발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탄산수와 탄산음료의 낮은 pH는 치아의 부식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제*콜라, 나*드 사*다 등 무가당 탄산음료는 마셔도 되나요? 

제*콜라, 나*드 사*다 등의 제로칼로리 탄산음료도 안심하고 마음껏 마실 수는 없습니다. 설탕 대신 단맛을 첨가하기 위해 넣는 아미노산 계열의 인공 합성 감미료 ‘아스파탐’ 때문입니다. 아스파탐은 설탕처럼 g당 4kcal를 포함하고 있지만, 당도가 설탕의 160~220배 정도로 한번에 섭취할 수 있는 양이 적기 때문에 무시해도 될 정도의 열량을 냅니다. 그러나 아스파탐은 대사되어 페닐알라닌을 만들어서 페닐케톤뇨증환자에게는 섭취를 금합니다.

보다 건강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이 콘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말씀해 주세요.

뒤로가기

서울아산병원 뉴스룸

개인정보처리방침 | 뉴스룸 운영정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