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의료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KCSI 8년 연속 1위 2020.11.01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8년 연속 1위

 

서울아산병원이 공신력 있는 외부 조사에서 연달아 높은 평가를 받으며 우수한 의료 수준을 널리 인정받고 있다. 올해 초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병원 조사에서 14년 연속 1위를 지킨 것을 시작으로,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가 실시한 세계 100대 병원 조사에서 국내 최고 병원에 선정됐으며, 최근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의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에서도 종합병원 부문 8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서울아산병원이 여러 조사에서 공통적으로 가장 높게 평가받은 항목은 ‘의료의 질’이었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병원’ 조사에서는 경쟁병원 의료진과 직원들이 병원이 추구해야 할 주요 가치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서울아산병원이 최고라고 인정했고, ‘세계 100대 병원’ 조사에서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21개국 의사, 보건 전문가, 병원 전문가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아 국내 최고 병원에 꼽혔다. 병원의 실력을 잘 아는 전문가 집단에서 인정받은 것이어서 더 의미 있는 결과였다.

 

최근 발표된 2020년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서울아산병원은 전반적 만족도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여러 평가 항목 중에서도 진료의 질(수준)에서 최고점을 받아 다른 병원들을 크게 앞섰다. 조사를 주관한 한국능률협회컨설팅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 서울아산병원의 재이용 의향이 가장 높게 나타나 의료 서비스를 직접 경험한 고객들의 신뢰를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서울아산병원은 매년 6만 5천여 건의 고난도 수술 및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유방암 3만 5천례 ▲대장암 3만 3천례 ▲복강경 위암 1만례 ▲뇌동맥류 1만례 ▲간이식 7천례 ▲신장이식 6천례 등 각종 고난도 수술건수와 성공률은 세계 유수의 병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고난도 수술 기술을 몽골,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에 전수하는 ‘아산 인 아시아' 프로젝트를 펼치고 있으며,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해 전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해외의학자에게 배울 기회를 주고 있다.

 

이러한 우수한 진료 역량을 바탕으로 ▲진료 서비스 표준 지침인 아산 글로벌 스탠더드(AGS) ▲감염관리 체계와 진료지원 인프라 ▲통합 서비스 창구와 무인수납기 운영 ▲국제진료센터 운영 및 통역 지원 ▲첫 방문 고객 동행 서비스 ▲퇴원 환자 대상 전화 상담 ▲궁금한 것을 쉽게 질문할 수 있는 회진 메모지 비치 등 환자 중심의 진료 문화 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상도 병원장은 “우리 병원이 환자, 보호자는 물론 국내·외 의료 전문가들에게 높은 의료의 질을 인정받고 있는 것은 전 직원이 환자의 건강을 생각하며 묵묵히 최선을 다한 덕분이다. 진료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시스템을 꾸준히 도입하며 앞으로도 창의적인 사고와 적극적인 추진력으로 환자가 중심이 되는 병원을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뒤로가기

서울아산병원 뉴스룸

개인정보처리방침 | 뉴스룸 운영정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