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 건강 정보 치아 제대로 나 있나요? 제대로 교정하는 법 2023.11.27

치아 제대로 나 있나요? 제대로 교정하는 법

서울아산병원 치과 성상진 교수

 

 

 

 

 

안녕하세요, 서울아산병원에서 치아 교정치료를 하고있는 성상진입니다
 
저는 주로 숨어있거나 제자리에 나오지 않은 치아의 자리를 바르게 잡아주는 치료를 하고있는데요,
이 치아를 ‘잘’ 자리잡도록 해주는게 왜 중요한지, 치아를 어디까지 바르게 만들 수 있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숨어있는 치아교정, 본인의 치아를 살리는 것이 중요한  이유
 
치아교정은 어디서나 할 수 있을 만큼 많이 흔해졌죠. 단순히 미학적인 이유로 치아교정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렇게 사진만 보더라도 숨어있고, 쓰러져있는 치아들도 있습니다.
 
의학적인 용어로 매복치라고 하는데요, 매복치는 치아가 나오는 경로 이상으로 잇몸이나 턱뼈 안에 치아가 숨어(남아)있는 치아를 말합니다.
이런 치아를 제대로 꺼내지 않으면 턱뼈나 잇몸에 남아있는 치아가 염증이나 물혹을 일으킬 수도 있고, 다른 치아를 밀어내면서 전반적인 치아의 배열이 안좋아질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 전문의들은 많은 경우의 수를 따져 이 치아를 살릴 것인지, 혹은 치아를 뽑고 다른 치아가 예쁘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인지 고민을 하는데요.
제가 가지고 있는 가장 중요한 원칙은 ‘최대한 본인의 치아를 살려둔다’는 것입니다.
치아가 뿌리까지 튼튼히 남아 제 역할을 다 해줘야 나이 들어서도 치아로 인한 고생을 덜 할 수 있어서,
미학적인 이유로 발치를 하기보다는 도저히 살릴 수 없는 치아인 경우에만 발치를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2. 어금니 부분 교정이 가능하다?!
 
특히 눈으로 보이는 앞니 뿐만 아니라, 어금니가 쓰러져있는 경우도 꽤 많이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치열이 고르지 않은 경우엔 쉽게 교정치료를 떠올리지만 어금니가 바르게 나와있지 않은 경우는 놓치기 쉬운데요,
의학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누워 있는 어금니를 일으켜 세우지 않고 그냥 지내면 본인 치아 하나 없는 셈 치고 사는 것과 같습니다.
 
칫솔이 제대로 닿지 않아 충치가 생기거나 염증이 생기기 쉽고, 위아래 치아의 교합이 안 맞아서 기능적으로도 불편합니다.
이렇게 교합이 맞지 않은 치아를 가지고 살다 보면 안면 불균형이 올 수도 있고요. 
 
어금니가 쓰러져 있는 경우에도 전체 교정을 해야 하나 고민들을 하시는데,
물론 전체적인 교합을 맞추기 위해 전체 교정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금니 부분교정으로도 충분히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부분교정이 가능한 경우에는 쓰러진 어금니와 주변의 몇몇 치아에만 유지장치를 붙여 어금니를 끌어올리고 배열을 정리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렇게 부분교정으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겉으로 티가 잘 나지 않아 교정기간동안 겪는 불편함도 적고, 기간도 대부분 1년 미만으로 짧은 편입니다.
 
혹은 제가 교과서에 저술했듯이 잇몸에 임시적으로 심는 작은 임플란트를 활용해 누워있는 어금니를 세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교정 방법과 기간은 치아마다, 사람마다 치아상태에 따라 다르니 꼭 전문의와 상의 후에 진행하셔야 합니다. 
 
 
3. 치아교정 언제 해야 할까?
 
부모님들 중에는 우리 아이 치아가 겉으로 봐서는 크게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시다가 한참 지난 뒤에 교정이 필요한 치아라는걸 알게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단순히 유치가 늦게 나오는 것이라 생각했다가 잇몸에서 나오지 않고 있는 치아를 CT검사로 확인하고 나서야 당황하시기도 하고요.
 
이렇게 어금니가 쓰러져있는 경우나 잇몸에 치아가 숨어서 안 나오는 경우에는 사실 육안으로는 잘 알지 못하고, 치과 검진을 주기적으로 다녀야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는 시기에는 특히 정기적인 검진을 권장하고요, 아이가 6~7세쯤 됐을 떄엔 생애 첫번째 교정검진을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검진은 간단한 X레이로도 확인할 수 있고, 치과용 CT로 3차원 진단을 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 조금 다르지만 가장 교정 치료 효과가 좋은 건 잇몸이 아직 말랑말랑한 청소년기, 특히 중고등학생 때까지 치료받기를 권장합니다.  
단순한 배열 문제가 아니라 숨어있는 치아를 완전히 꺼내야 하는, 범위가 큰 교정의 경우엔 어릴수록 효과가 좋고
턱뼈가 굳어버린 성인 이후부터는 교정 이후에 치아 뿌리가 조금 짧아지는 등의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4. 효율적인 치료가 필요한 치아교정
 
치아교정이 흔해지면서 사실 쉽게 생각하는 치료가 치아교정인데요, 이 치아는 사람마다 모든게 다르기 때문에 잘 진단하고, 미래를 고려해 효율적이고 사려 깊은 치료를 해야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생명에 지장이 있는 질환은 아니지만 치아문제로 인해 자신감이 줄어들거나, 씹는 활동이 잘 안되거나, 혹은 염증 같은 문제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질 수도 있는게 이 치아 문제거든요.
성장기 자녀가 있다면 꼭 한번쯤 치과에서 치아 사진을 찍어 보시고, 숨어있거나 누워있는 치아가 있다면 늦지않게, 알맞은 치료를 받기를 권해드립니다.

보다 건강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이 콘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말씀해 주세요.

해당 콘텐츠 SNS에서 보기

뒤로가기

서울아산병원 뉴스룸

개인정보처리방침 | 뉴스룸 운영정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