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 아산인 이야기 [웰컴 투 AMC] 말레이시아에서 온 시티 사라 전문의 2025.10.28

“고난도 태아치료 노하우 말레이시아에 전하고 싶어요”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시티 사라 전문의

 

저는 산부인과 전문의로 15년간 고위험 산모 및 태아 치료 분야의 임상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고난도 치료가 필요한 환자를 만날 때마다 ‘더 많이 배워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최선의 치료를 제공하고 싶다’는 마음이 커졌어요.

지난 6월 중순부터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와 태아치료센터에서 연수를 받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쌓은 고난도 치료 경험을 말레이시아 동료 의료진에게 전하고 싶어요!

 

 

 

아시아 최고의 태아치료센터에서 배우고 싶었어요.
태아치료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해외 병원들을 많이 찾아봤고 아시아 권역에서 명성이 높은 서울아산병원 태아치료센터를 선택했습니다. 특히 태아내시경 치료가 독보적인 수준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지원을 결심했죠.


서울아산병원에 도착하자마자 외친 첫마디는 “아, 정말 크다!”였어요(웃음). 규모뿐 아니라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 최첨단 의료 장비, 의료진의 전문성까지 모든 것을 다 갖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의사, 간호사 등 모든 의료진이 환자를 위하는 마음으로 한 팀이 되어 최상의 호흡을 맞추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 처음 수술실 들어가기 전 

 

고난도 치료 노하우를 전수받고 있어요.
쌍태아 수혈증후군 치료를 위한 태아 내시경 선택적 레이저 혈관 문합 응고술, 선택적 태아 감축술, 고주파 융해술, 자궁 내 수혈 등 말레이시아에서는 보기 힘든 훨씬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과 시술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태아치료센터 의료진과 함께 빈혈로 인한 태아 수종 등 복합기형 태아의 자궁 내 수혈, 흉강-양막강 션트 삽입술 등을 직접 시행한 적도 있어요! 정밀한 판단과 섬세한 치료 노하우를 가까이에서 배울 수 있어 감사한 마음입니다.

 

벌써 세 번째 한국 생활이에요!
생각해 보니 저는 한국과 인연이 깊은 것 같아요. 2015년과 2023년에 이어 벌써 세 번째 방문이거든요. 화려하고 활기찬 도심 속 고요한 궁궐을 구경하다 보면 서울은 현재와 과거가 공존하는 재미있는 도시라는 생각이 들어요. 처음 한국에 왔을 때 맛본 비빔밥과 순두부찌개는 지금도 제 최애 메뉴랍니다! 맛도 좋고 무슬림 친구들과 함께 먹기에도 좋거든요. 재작년 가을에 울긋불긋 단풍이 아름다운 내장산을 다녀왔는데 올 가을에도 다녀오려 합니다!

 

 

# 2023년 내장산에서  # 올 가을에도 꼭 가고 싶어요! # 단골 순두부찌개 맛집에서 말레이시아 친구들과

 

말레이시아 태아치료 발전을 위해 힘쓸 거예요.
말레이시아도 산전 관리, 태아 이상 감별, 유전 검사 등 합병증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인프라를 어느 정도 갖추고 있습니다. 다만 태아치료 분야 전문가가 부족하고, 태아 수술이나 심장기형 등 복잡한 케이스에 대한 경험은 아직 적은 편입니다. 고국에 돌아가면 고위험 산모와 태아가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힘을 쏟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도교수님인 이미영 교수님을 비롯해 곁에서 큰 힘이 되는 동료 펠로우, 간호사, 코디네이터 선생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 이미영 교수님, 태아치료센터 의료진과 함께

보다 건강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이 콘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말씀해 주세요.

뒤로가기

서울아산병원 뉴스룸

개인정보처리방침 | 뉴스룸 운영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