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 건강 정보 자폐스펙트럼장애란? 2022.08.03

 

 

 

자폐스펙트럼장애란?

 

- 자폐스펙트럼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지연을 특징으로 하는 발달장애입니다. 발달장애는 빛이프리즘을 통과하여 다양한 색깔이 되는 것처럼 각각의신체 특성, 지능, 성장 환경, 교육에 따라 다양한 양상의스펙트럼(spectrum)을 보이게 됩니다. 그간 유아자폐증,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같은 용어를혼용해 사용하다 현재는 이들을 자폐스펙트럼장애(ASD, Autism Spectrum Disorder)로 통합하여 부릅니다. 

 

- 자폐스펙트럼은 얼마나 흔한가요?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일반인에게 알려진 것보다 훨씬 흔하게 나타납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유병률은 약 88명 중 한 명이 해당되며, 국내 연구에서는 7-12세 아동의 2.64%가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일반적으로는 남아의 비율이 여아보다 높고, 실제 자폐로진단되는 경우도 3~5배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증상은?

 

-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의 결손

아이들은 아주 어릴 때부터 사람을 쳐다보고 미소를 짓습니다.첫 돌 무렵부터는 한 두 단어를사용하고, 자기 생각이나 기분, 관심사를 전달하며 상대방의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하는방법을 배우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자폐스펙트럼장애아이들은 이러한 사회적인 의사소통을 배우는데 어려움을보입니다.

 

- 반복적인 행동과 관심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들은 종종 손, 팔을 특정한 방식으로 흔들고 까치발로 걷습니다. 장난감을 다른 아이들처럼 가지고 놀기보다는 일렬로 세우는데 많은 시간을보내는 아이도 있습니다. 또한 주변의 환경 변화에 민감해하며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도 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증상은?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지만, 대개는 발달과정에서 뇌의 구조와 연결, 기능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전두엽, 소뇌, 측두엽, 두정엽 등의 뇌 부위가 자폐스펙트럼장애와 관련된 것으로알려져 있습니다. 뇌성마비, 결절성 경화증, 뇌막염, 간질과 같은 다양한 질환과 연관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 건강한 어른으로 자랄 수 있나요?

보통 만 5-6세 무렵의 표현언어와 전체적인 인지 기능 수준이 아이의 평생 예후를 결정합니다
이 시기 이후의 아이들은 유치원과 학교에서 부모 외의친구들, 어른들을 만나면서 점차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나가고, 이때까지 배워온 언어와 인지기능을 기반으로 하여 빠른 속도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독립된 어른으로 성장해 나갑니다. 하지만 적절한 시기에 치료받지 못한 아이들은 발달이 정체되어 인지 및 사회성 발달의 정도의 차이가 점차 더 커지게 됩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가능한 이른 시기에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며, 일반적으로소아청소년 정신정신의학과 전문의와 언어치료사, 특수교사,작업치료사 등으로 구성된 팀이 아이들을 평가합니다. 

 

진단을 위한 검사들

지능검사, 사회성숙도검사, 신경심리검사, 언어평가, 운동기능을 포함한 작업기능평가, 특수교육 평가 그리고 자폐증 진단면담(ADI-R)과 자폐증 진단관찰스케줄(ADOS) 등을 진행합니다. 두위, 외모이상, 경련 같은 신체질환이 있는경우나 전문의가 추가 검사가 필요하다 판단하는 경우에는유전자, 뇌영상, 뇌파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의 시기

적어도 만 3세 이전, 가능하면 만 18-24개월부터 장애를진단하고 조기 집중 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의 경우, 주 25-40시간의 치료 프로그램을 권장합니다.

 

치료의 종류

치료의 종류로는 ABA(Applied Behavior Analysis, 응용행동분석), 상호작용 증진 놀이치료(Floor time), 언어, 인지, 작업, 감각통합치료 등을 포함한 집중적인 특수교육 및 치료 프로그램, 그리고 상동, 반복, 공격적인 행동과 산만함을 조절하기 위한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치료의 계획 및 진행

아동의 발달단계와 언어, 인지 수준을 고려하여 개별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al plan)을 수립하고 장,단기치료계획을 세워 이에 따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기 프로그램들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조기교실이나특수교육기관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명의 치료자에게 꾸준히 다니면서 아이가 해당 시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 역시 치료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폐인사랑협회 홈페이지에서도 많은 정보들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다 건강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이 콘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말씀해 주세요.

뒤로가기

서울아산병원 뉴스룸

개인정보처리방침 | 뉴스룸 운영정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