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 전문가 칼럼 성인 급성기 뇌출혈 환자에서 활성산소제거제 효과 2023.11.06

신경외과 김모이네 교수

 

 

신경외과 김모이네 교수는 대한신경외과학회 제62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성인 급성기 뇌출혈 환자에서 활성산소제거제 효험: 전향적 다기관 무작위 대조군 연구’라는 주제로 혈관 부문 최우수연구상인 이헌재 학술상을 받았다. 이 연구 결과는 급성기 뇌출혈 환자에게 활성산소제거제를 투약 후 뇌출혈 주변의 부종이 감소된 것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Q. 연구의 배경은?

급성기 뇌출혈 시 출혈 주변에 부종이 발생하게 된다. 환자의 출혈량은 많지 않지만 주변의 부종이 심해 신경학적 결손이 발생할 수 있고 이런 경우 대부분 경과가 좋지 않다. 이 출혈 주변 부종은 혈액 응고로부터 방출되는 트롬빈과 철 등의 독성 인자들에 의한 산화 과정을 통해 발생한다. 과거 급성기 뇌출혈 환자에게 활성산소제거제 투약 시 출혈 주변 부종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적이 있었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효과가 없었다는 보고도 있었다. 본 연구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급성기 뇌출혈 환자에게 조기에 약제를 동시 투약하는 칵테일 방법으로 활성산소제거제를 투약했을 때 임상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했다.

 

Q. 연구에 대해 설명하면?

본 연구는 2년 4개월 동안 4개의 병원에서 뇌출혈 환자를 대상으로 전향적 다기관 무작위 대조군 방법으로 진행됐다. 먼저 뇌출혈 환자를 무작위로 활성산소제거제 투약군과 위약군으로 분류했다. 활성산소제거제 투약군에는 뇌출혈 발생 후 급성기에 아세틸시스테인과 셀레늄을 정맥으로 투약했다. 뇌출혈 발생 후 촬영해 2주 뒤 CT 추적 검사 상에서 활성산소제거제 투약군이 위약군에 비해 유의하게 뇌출혈 주변 부종이 감소된 것을 확인했다. 활성산소제거제 투약 후 시행한 혈액 검사에서는 유의한 농도 차이가 관찰됐다. 그 외 활성산소제거제 투약 관련 중대한 유해사례는 관찰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미국 뇌졸중학회지 「스트로크」에 소개됐다.

 

Q. 앞으로의 연구 계획은?

이번 연구로 급성기 뇌출혈 환자에서 다양한 활성산소제거제 투약이 출혈 주변의 부종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하지만 급성기 뇌출혈 환자에게 출혈 및 주변 부종을 감소시킬 수 있는 약제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지금까지 이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가 시도됐지만 만족스러운 연구 결과를 얻지 못했다. 현재 대부분의 조절되지 않는 뇌부종을 가지고 있는 뇌출혈 환자에게는 개두술만이 유일한 치료법이다. 그러나 개두술을 받지 못하는 다양한 환자군이 존재하며 개두술을 받더라도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앞으로 급성기 뇌출혈 환자의 투약이나 개두술에 대한 예후를 예측해 개선할 수 있는 연구를 더 해보고 싶다.

보다 건강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이 콘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말씀해 주세요.

뒤로가기

서울아산병원 뉴스룸

개인정보처리방침 | 뉴스룸 운영정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