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는 중국 칭다오대학교에서 스포츠의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칭다오대학 부속병원 정형외과와 스포츠의학과에서 치료 경험을 쌓았습니다. 현재는 정형외과 전인호 교수님의 지도를 받으며 울산대학교 의학과 박사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팔꿈치 구축 관절경 해리술, 팔꿈치 인공관절 치환술, 역행성 어깨관절 치환술 등 고난도 수술 노하우를 익히며
복잡한 관절재건 분야의 경험을 쌓는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 서로에게 좋은 자극이 되는 정형외과 식구들과
탁월함을 향한 열정이 인상깊었어요.
중국에서 석사과정을 밟을 당시 지도교수님께서 서울아산병원을 추천하셨습니다. 정형외과 분야에서 뛰어난 치료 성과를 내고 혁신적인 치료법을 끊임없이 연구하는 병원이라고요. 전문성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해 망설임 없이 한국행을 결정했습니다.
연수를 받으며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교수님들뿐 아니라 함께 배우는 선후배 의사, 그리고 환자 치료를 함께하는 간호사와 직원들 모두가 ‘탁월함’을 향한 열정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었어요. 저 역시 매일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어 감사한 마음입니다.
동료 해외의학자들이 큰 힘이 됩니다.
2023년 7월 한국에 온 이후 벌써 2년 반이 지났네요. 타지 생활의 어려움을 나누고 서로를 격려하는 동료 해외의학자 덕분에 바쁜 일상 속에서도 힘을 낼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한국어 표현이 “파이팅”인데, 동료들을 만날 때마다 “파이팅”을 외치며 응원의 마음을 전합니다. 한국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유의 힘과 열정이 이 한 단어 안에 잘 담겨 있는 것 같아요. 생각해보니 한국어 표현이라고 해도 되는 건지 모르겠네요(웃음).

# 동료들과 함께하는 피자 파티 # 가평 프랑스마을의 알록달록 건물들 앞에서 한 컷!
연구실 밖 한국 생활도 정말 재밌어요!
주말에는 주로 병원 밖에서 시간을 보냅니다.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고 나면 더 힘차게 새로운 한 주를 시작할 수 있거든요. 가볍게 트레킹을 할 때도 있고 한국에서 새로 알게 된 친구들과 인테리어가 아름다운 카페를 찾아가기도 합니다. 경복궁, 북촌한옥마을, 청계천 등 서울의 아름다운 명소들을 둘러봤고 최근에는 가평의 프랑스마을에도 다녀왔습니다. 어디를 가도 한국 사람의 친절과 따뜻한 환대를 경험할 수 있어서 더욱 즐거웠습니다!
# 해외의학자 제한적 의료행위 허가서를 들고 기념촬영 # 교수님 감사합니다!
한국에서의 시간은 외과의사로서 큰 자산입니다!
견주관절 수술은 뼈와 인대, 조직 상태를 모두 꼼꼼히 고려해야 하는 고난도 수술입니다. 정밀한 치료계획, 숙련된 수술 노하우, 그리고 의료진의 팀워크까지! 서울아산병원에서 경험하고 있는 체계적인 진료와 연구 시스템은 정형외과 의사로서 제게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박사과정을 마치고 중국으로 돌아가면 이곳에서 쌓은 경험을 동료 의료진에게 잘 전하고 싶습니다. 멘토인 전인호 교수님과 연구실 동료들, 진료실과 수술실에서 함께하는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남은 연수 기간도 잘 부탁드립니다. 파이팅!
관련 의료진
연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