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 건강이야기 뼈 재건으로 망가진 뼈를 복원하거나 재활용할 수 있다? 2023.09.12

 

치료를 위해 일부 뼈를 제거만 하고, 재건술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살아가는데 굉장히 불편한 점이 많을 것입니다.
뼈 재건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김완림 교수가 들려주는 뼈 재건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 제거한 뼈, 뭘로 다시 채워 넣죠?

 

안녕하세요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의사 김완림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뼈는 우리 몸의 가장 단단한 곳으로 주로 부러지거나 금이 가는 신체 부위로만 생각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뼈에도 암 등 다양한 질환이 생길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이런 경우 질환이 발생한 뼈 부위를 잘 제거하는 광범위 절제술이 가장 기본치료입니다. 하지만 제거만 하고 뼈의 기능적 재건술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환자분이 살아가는데 굉장히 불편할 것입니다.

예전에는 절단술만 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결손부를 재건하는 의술도 상당히 많이 발달하였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뼈 재건이 어떤 방식들로 진행되는지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뼈 재건이 필요한 경우는?

 

수십년 전에는 뼈암이 발생할 경우 (검사를 위한) 영상도 정밀하지 못했고 외과적 기술도 발달하지 못해서 상당히 많은 정상뼈를 제거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영상 및 수술기술의 발전과 항암 치료 등의 도입으로 정상뼈를 최대한 남기고 자기관절을 유지하는 방향의 수술을 많이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생되는 뼈의 결손이 일반적인 인공관절 치환술로는 해결되지 않을 정도로 크기 때문에 사실 대부분의 뼈암의 절제 수술 후 재건수술이 필요합니다.

 

이 모형은 실제 환자의 뼈 종양을 3D 프린팅으로 만든 것인데 이 빨간 부분이 종양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종양이 생기는 부위가 환자마다 다르고 크기도 다르기 때문에 그로 인해 생기는 뼈 결손에 대한 재건술도 환자 맞춤형으로 달라지게 됩니다.

 

▣ 1. 종양대치물(인공관절)

 

재건술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 종양대치물이라고 하는 큰 금속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것입니다. 환자마다 발생하는 뼈의 결손이나 모양이 다양하므로 마치 레고 블록을 조립하듯 여러 부품을 조합해서 결손을 재건합니다. 이 방법은 수술하는 사람이 비교적 가장 쉽게 할 수 있고 결과가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금속으로 만든 인공관절의 수명이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암에서 생존자가 되고, 10~20년이 지나게 되면 인공관절을 재수술해야 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고 그 재수술은 점차 더 어려워지고 복잡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2. 동종골이식

 

뼈를 재건하는 두 번째 방법은 사망 시 뼈를 기증해 주신 분들의 뼈를 이식하는 동종골이식입니다. 인공관절이 재치환술의 위험 때문에 꺼려질 때 이 방법은 남은 자기 뼈와 잘 유합이 되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며, 최대한 자기 관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자기 뼈가 아닌 만큼 감염과 이식뼈가 약해지면서 발생하는 골절에 대한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 3. 자가골이식(자기뼈 재활용)

 

동종골이식이 어려울 때는 종양에 있던 뼈를 열처리 또는 냉동처리하여 다시 삽입하는 재건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원래 모양 그대로 삽입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열, 냉동)처리 이후에 뼈가 약해지면서 부러질 수 있는 위험성이 있고, 종양이 있던 부분이 다시 들어가면서 재발 가능성에 대한 걱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들에 의하면 이 재발률은 통상적인 수술의 재발률에 비해 높다고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4. 3D프린팅 이용 재건

 

최근 가능해진 뼈 재건법은 3D 프린팅을 이용해서 결손 부위의 맞춤형 관절 치환술을 하는 것입니다. 저는 뼈 절제와 재건 모두에서 3D 프린팅을 활용하고 있는데 앞서 말한 기존의 방법으로 도저히 기능적 재건이 어려울 때 도움이 됩니다. 지금 제가 가지고 있는 이 금속 출력물이 3D 프린팅으로 어깨와 팔꿈치를 동시에 재건해야 했던 환자에게 적용했던 케이스인데 아주 성공적으로 재건해서 5년 넘게 재발 없이 기능적으로 잘 생활하시는 모습을 보고, 준비하는데 아주 힘들었지만 그 기억을 다 잊어버릴 만큼 보람을 느꼈었습니다. 다만 이러한 새로운 방법이 모든 분들에게 득이 되진 않기 때문에 의료진과 잘 상의해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 정확한 검사가 필수!

 

뼈 재건 방법은 뼈 결손 정도나 위치, 환자의 상태 등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수술 전 정확한 검사를 통해 최적의 치료 방법선택이 필요합니다. 임플란트 인공관절의 경우 10여 년 후 다시 수술해야 되는 경우가 필요하게 되어서 특히 젊은 사람의 경우에는 앞으로 살면서 많은 재수술을 해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보면 정답이 없는 경우도 많고 굉장히 많은 옵션이 있기 때문에 환자분들에게 잘 설명을 드리고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 뼈암 치료, 포기하지 맙시다!

 

뼈암은 생명에 위협이 되고 기능적 장애를 동반할 수 있어서 심각한 질병입니다. 하지만 최근 치료 기술의 발전으로 예후와 기능적인 부분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부디 저 같은 의사를 만나지 않는 것이 최고겠지만, 혹시나 저를 병원에서 만나게 된다면 최선을 다해서 최적의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힘들고 긴 싸움으로 지치실 수 있겠지만 여기 있는 수많은 전문 의료진들이 끝까지 힘내실 수 있도록 응원하고 돕겠습니다. 제 이야기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다 건강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이 콘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말씀해 주세요.

해당 콘텐츠 SNS에서 보기

뒤로가기

서울아산병원 뉴스룸

개인정보처리방침 | 뉴스룸 운영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