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 건강 정보 암 환자는 암 치료에만 집중하면 되는 것 아닌가요? 2024.04.09

많은 암 환자 분들이 암 치료에 집중하면서 다른 중요한 건강문제를 간과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암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관리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이정아 교수가 들려주는 암 환자의 전반적 건강관리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 암 환자의 건강관리

 

안녕하세요.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의사 이정아입니다.

 

많은 암 환자분들이 암 치료에 집중하면서 다른 중요한 건강 문제들을 간과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암 치료가 가장 중요한 문제이겠지만, 다른 건강 이슈도 동시에 신경 써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합병증으로 암 치료가 더디어지고 어려워질 수 있고, 암 치료 이후에도 다른 질환으로 고생하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암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관리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암 환자에게는 암이 가장 중요하지만...

 

 

암 진단 순간부터 환자분들은 이에 맞게 암 치료에 집중하게 됩니다. 그러나 암 환자가 암 치료에만 전념하여 다른 건강 지표를 간과하는 경우, 암 치료에 방해가 되고 효과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특정 암 종은 혈당 관리를 잘 해주셔야 그 치료 효과를 잘 보실 수 있기에 관리를 제대로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암 외 다른 건강 지표 관리에 과하게 엄격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암 치료에 방해가 되지 않을 수준에서만 관리해도 되지만, 그 이상으로 지나치게 관리 하셔서 스트레스를 받으신 결과 오히려 치료에 방해가 되는 경우도 있죠. 또한 당뇨 등을 필요 이상으로 과하게 관리하다 보면 체력이 떨어지고, 그로 인해 치료에 대한 의지도 약해지는 분도 계십니다.


예를 들면 췌장암 환자분들의 경우 췌장암 그 자체 때문에 당뇨가 조절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혈당을 너무 철저히 관리하기 위해 잘 드시지 않는 경우를 간혹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암 환자의 치료는 암 이외에도 종합적인 건강 관리가 반드시 함께 되어야 하는 것이죠. 

 

▣ 암 환자도 건강검진을 받아야 한다?

 

말씀드렸듯, 암 치료에만 전념한 나머지 건강 지표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수술이나 항암치료 등 주된 암치료가 마무리되었다면,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암 치료 중에도 다른 질병이 숨어있을 수 있고, 다른 부위에 대한 암이 생겼는지, 혹은 생명에 위협이 될만한 다른 질환은 없는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질병들은 암 치료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암 외에 생명을 위협할 질환으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암 환자들도 암 치료 외에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건강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암 검사 외에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는 걸까?

 

그렇다면 암 환자분들은 ‘암 치료 도중 이뤄지는 검사 등으로 해결이 안될까요?’ 하고 여쭤 보십니다. 물론 그러한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방암 환자의 경우는 유방 검사를 주로 하기 때문에, 유방 검사만으로는 다른 장기, 즉 위나 장 등에 발생한 암을 미리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암 환자의 경우는 위를 검사하기 위해 복부의 다른 장기들도 모두 검사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있죠. 하지만 그 외에도 중요한 심뇌혈관 질환 등은 검사 대상이 아닐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암 치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치료 의지를 잃으시는 경우 또한 있습니다. 정말 치료만 받으면 잘 지내실 수 있는데, 정신건강의학적인 부분의 치료가 병행되지 않아 문제가 되는 경우 또한 있는 것이죠.


그 외에도 혈액 검사나 영상 검사를 통해 각종 질병이나 이상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치료에 대한 전략을 조정할 수 있어 더 나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검사가 어디까지 체크할 수 있는 지를 환자분들 스스로가 판단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담당 의료진과 어떤 건강검진을 받으면 좋을지 긴밀히 상의하시고 진행하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 예방접종도 받아야 할까요?

 

많은 분들이 독감이나 코로나 예방접종을 맞아야 하는 지 여쭤 보시는데, 맞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암 환자들은 면역력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독감이나 코로나에 감염될 경우 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자신의 면역력을 보호하기 위해 독감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예방 접종은 병원 방문을 통해 가능합니다. 


▣ 암 치료 힘내서 이겨냅시다! 

 

암 진단은 누구에게나 매우 경각심을 요하는 상황이며, 이에 맞게 암 치료에 집중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몸은 단순하지 않죠. 종합적인 관리를 해주지 않는다면 암 치료가 더디어지는 것은 물론, 암 완치 이후에도 다른 질환으로 고생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암 자체만으로도 굉장히 스트레스 받으시고, 치료의 과정이 힘들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부디 치료의 여정에 저희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끝까지 함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 이야기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울아산병원 건강의학과 이정아 교수 프로필 보기

보다 건강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이 콘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말씀해 주세요.

해당 콘텐츠 SNS에서 보기

뒤로가기

서울아산병원 뉴스룸

개인정보처리방침 | 뉴스룸 운영정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