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 건강이야기 [심장Q&A] 심장이식 받았는데 아이 낳을 수 있나요? 2025.03.27

심장이식 받은 젊은 여성, 출산도 가능합니다!

 

Q. 심장이식을 받은 환자는 면역억제제 등 약물을 복용하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임신과 출산이 가능할까요? 명쾌한 해답을 심장이식의 대가,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김재중 교수님께 여쭤봤습니다! (→1분 영상 바로보기)

 

 

A. 심장이식 후에도 출산이 가능합니다. 서울아산병원에서는 심장이식을 받았던 두 분이 이미 출산을 했습니다.

 

■ 심장이식 후 국내 첫 출산 기사 읽으러 가기 (클릭)

■ 심장이식 후 출산에 성공한 산모 이야기 <나의 네번째 심장> 읽으러 가기 (클릭)

 

심장이식을 하고 나서 일반적으로는 최소 1년이 지난 후, 심장기능이 안정된 다음에 임신을 시도하는 게 좋고, 서울아산병원의 경우 3년 정도 지나서 혈액검사 등을 통해 급성/만성 거부반응이 없다는 것을 확인한 이후에 임신 계획을 합니다. 이식환자들은 면역억제제 등 약물을 복용하기 때문에 임신이 유지되지 않는 경우도 물론 있지만, 50% 이상에서는 임신이 유지되어 출산이 가능하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국내에서 간이식, 신장이식 환자의 출산 소식은 있었지만 흉곽장기인 심장이나 폐이식 후 임신을 하는 경우 자연유산 확률이 높다는 해외 연구결과 때문에 불안했던 환자분들이 있는데요, 임신 전 주기적인 검사로 혈중 약물 농도를 유지하며 면역억제제를 줄여나가고, 임신 후에도 정기적 검진을 통해 이식된 심장의 기능, 거부반응, 감염 등이 발생하는지 지속적으로 추적 관찰한다면 안전한 임신과 출산이 가능합니다.

 

보다 건강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이 콘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말씀해 주세요.

해당 콘텐츠 SNS에서 보기

뒤로가기

서울아산병원 뉴스룸

개인정보처리방침 | 뉴스룸 운영정책